태극기 네가 왜 거기서 나와?
태극기 네가 왜 거기서 나와?
  • 매일경기
  • 승인 2020.10.1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한정규칼럼ㅣ

한정규 문학평론가
한정규 문학평론가

2020년 10월 3일 개천절 날이었다. 그날 한국 서울 광화문에서 정부규탄시위가 있을 것을 예상 경찰이 광화문에 버스 수 백여 대를 동원 약 4Km 거리를 차로 벽을 쌓았다. 뿐만 아니라 경찰도 약 1만여 명을 동원 대기시켰다. 그것을 시민들 사이에서는 재인산성이라고 했다. 또 광화문일대에 차량진입을 통제하기 위해 90여 곳에 임시검문소를 설치 검문을 했다.

피 검문 승용차 안에서 태극기가 보이자 검문경찰관이 “차안에 왜 태극기가 있느냐?”며 통행을 저지했다.

차안에 태극기 있는 것이 왜? 무엇이 잘못돼 불법이라 하느냐 되묻자 코로나19 확산위험방지차원에서 하는 거라 단속하는 것이 적법하다고 했다. 차안에 있는 태극기와 코로나19 확산과 무슨 인과관계가 있는지 보통사람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경찰관 하는 말이 어이가 없어 혼자말로 “태극기 네가 왜 거기서 나와” 빨리 가야 하는데 못 가잖아 그리고 핸들 중심을 툭툭 쳤다. 그러자 차도 화가 났는지 뽕뽕~ 소리를 질렀다. 그 소리에 놀란 경찰들이 어디에선가 우르르 몰려 와 경적시위를 한다며 체포하겠다고 하여 체포당할 뻔 했다.

하필 뽕뽕~ 경적 그 소리 왜 네가 거기서 나와, 너 그 소리 때문에 소란 죄로 끌려갈 뻔 했잖아, 혼자 흥얼거렸다. 아마도

국가를 상징하는 태극기가 어쩌다 그렇게 됐는지? 태극기, 너 태어 난지 오래 됐잖니? 그래요, 1882년 조선시대 태어나 그 지독한 일제강점기 모진 탄압을 받으면서도 한국국민을 지키고 대한민국을 국제사회에 알리며 쉽지 않은 고통을 함께 했었는데 그런 태극기 우리가 무슨 잘 못을 했다고 지금 와서 승용차 안에 조용히 있는데도 태극기 네가 왜 거기서 나와 하는지 억울하다.

태극기, 너 그걸 몰라? 그러니? 몇 년 전 박 모 대통령탄핵을 반대하던 사람들이 서울 한 복판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하면서 태극기를 들고 흔들어댔다. 그것이 잘못 됐던지 그들을 일컬어 태극기부대, 태극기집회라 했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태극기를 들고 시위를 하면 정부비난 따위로 인식 그래서 승용차 안에 있는 태극기를 보고 차안에 왜 태극기가 있느냐 했을 법하다.

오라 1919년 3월 1일 서울 파고다공원에서 4~5천여 명이 모여 경신고등하교 출신 정재용이 앞장서 태극기를 흔든 것도 그 뒤 전국 곳곳에서, 저 멀리 미국 하와이서. 이웃 중국 상해, 하얼빈 등에서 태극기를 들고 한국인들 함께 모였을 때 그 잔악한 일본 놈 순경이 잡아가고 총을 쏘고 했던 것도 태극기부대, 태극기집회라서 그랬었는데 혹시 그 때로 착각한가 싶다.

태극기 왜 네가 거기서 나와 나 잘 못하면 감옥가게 생겼지 않아? 그 때 선량한 우리 젊은이들 감옥으로 몰아넣었었는지 이제 알 것 같다.

국가에는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와 함께 노래하는 국가國歌, 애국가가 있다. 대한민국엔 그 상징이 태극기다.

대한민국 국민이 태극기 들고 흔드는 것, 그것도 국내에서 태극기 소지하는 것, 소지했다고 저지해서는 안 된다. 태극기를 소지했다고 죄인시하는, 저지하는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는 역적이다.

국민이 국기를 소지했는데 ‘차안에 왜 태극기가 있느냐?’ 그리고 그 태극기 때문에 통행을 저지했다면 그것은 대한민국 경찰의 태도가 아니다. 잘 못 된 이야기로 믿고 싶다.

태극기 소지했다고 저지하려면 태극기 말을 꺼내지 말고 다른 명분을 찾아 저지했어야 한다. 태극기 너 왜 거기서 나와 가는 길 저지당하도록 했는지? 그렇다고 태극기 너는 잘 못 한 것 없다. 알았니? 단속한 그자가 무식하거나 이웃 일본 아니면 그곳에서 왔거나 그랬을 것이다. 아니고서야 그럴 리 없지? 태극기 네가 이해해라. 세상 참 이상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